독립영화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서울시에서도 동쪽끝자락에 위치한 재건축 아파트 단지에 사는 고양이와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다. 영화는 재건축을 앞두고 곧 철거될 이곳을 떠나려 하지 않는 고양이들을 걱정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시작된다. 이들은 고양이들을 위해 먹이도 주고 집을 지어주고 새로운 둥지를 찾아 주기 위해 노력한다. 고양이들의 삶을 단순하게 보여주고 감상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양이와 사람들의 관계를 통해 도시 생태 문제를 모색한다. 고양이는 단순히 길고양이 애완동물의 관점에서 벗어나 도시 생태의 한 구성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 또는 애완동물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볼만한 영화로 추천한다.
고양이들의 삶과 도시 생태
고양이들은 도시의 대표적인 야생동물중 하나로 손꼽힌다. 도시의 생태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영화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고양이들의 삶을 통해 도시 생태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쥐, 뱀, 벌레등 도시에 서식하는 유해동물을 잡아먹음으로써 도시의 위생을 유지하고 생태계의 안정시키는데 기여한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길고양이에 대한 혐오와 안 좋은 시선들이 많지만 그런 모습에 반전을 기하는 고양이들의 생태를 지켜볼 수 있다. 영화에 등장하는 고양이들은 재건축 아파트단지를 떠나지 않으려 한다. 곧 철거 대상인 이 아파트지만 자신들의 공간이자 삶의 터전임을 알고 있다. 고양이들이 ㄸ나면 유해동물로 들끓고 도시 위생과 생태계가 위협받을 것이다. 고양이는 도시 생태계의 상위 포식자로 생태계 중요한 구성원으로 인식하고 보호받아야 한다. 고양이의 개체 수를 조절하고 사람과 ㅏ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노력해야 한다.
고양이와 사람의 관계
영화 속 고양이와 사람들은 서로를 돌아보며 함께 살아가는 관계이다. 고양이들은 사람들에게 먹이를 받고 보호 받으며 살아간다. 사람들은 고양이들을 통해 즐거움과 위안을 얻는다. 이렇게 고양이와 사람 간의 갈등보다는 따뜻한 시선으로 보여준다. 고양이와 사람은 도시에서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적인 구성원이다. 고양잇과 사람이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며 살아갈 때 보다 풍요롭고 행복한 도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현대 사회의 사람들은 길고양이에 대한 편견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나조차 그런 편견이라는 프레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 고양이와 사람들의 따뜻한 모습과 고양이들이 주는 즐거움 그리고 고양이들로 하여 사람들이 받는 이로움 등을 알게 되면서 조금씩 편견을 버릴 수 있었다.
도시 개발과 생태계 변화
고양이들의 아파트 영화에서는 도시개발과 그에 따른 생태계 변화에 대한 문제 인식을 제기한다. 재건축을 앞둔 아파트 단지에서 고양이들은 자신의 터전을 잃게 생겼다. 도시 개발로 인해 이곳의 고양이들은 더이상 살 수 없고 다른 곳을 찾아 이주해야 한다. 도시의 발전과 부를 위하여 도시 개발이 이루어지는 것은 맞지만 그 과정에서 생태계의 파괴를 불러온다. 도시 개발을 추진할 때 생태계 보전을 위한 노력도 필요해 보인다.
결론
고양이들의 단순 감상거리의 영화가 아닌 고양이들과 사람과의 관계와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사람들에게 다양한 이로움을 주고 있는지 보여주는 따뜻한 시선이 담긴 다큐멘터리 영화다. 고양이들의 삶을 통해 도시 생태계 문제뿐만 아니라 도시의 구성원으로 써 보호 받아야 하는 존재라는 것을 보여준다. 고양이와 사람이 공존하기 위해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작품을 통해 관객들에게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